실제적인 테크닉



물 감
수성 마블링의 경우, 용액 위에 물감을 띄워서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물감의 특성이 매우 중요하다. 한편 시중에서 마블링 전용 물감을 구하기가 힘들고 또 있다고 해도 고가이기 때문에 물감에 대하여 좀더 소상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ㅇ 사용하기 가장 편리한 물감은 잉크(Dippen, Calligraphy 용)로 된 액체형 물감이다.
ㅇ 같은 상표의 물감이라 할지라도 색갈에 따라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퍼지는 성질도 다르다. 이 때 차이가 너무 심하면 강한 색갈이 약한 색갈을 밀어내어 뭉치게 하고 결국 무게 때문에 가라앉게 만든다. 이럴 경우 Photo-flo 혹은 Ox-gall 희석액(물에 약하게 타준 것) 몇방을을 잘 퍼지지 않는 물감에 타 주어 사용하면 된다.
ㅇ 시중에 나와 있는 튜브에 들어 있는 수채화 물감의 경우, 카라지난 용액 위에서도 가라앉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도 물에 풀어줄 때 Phto-flo 나 Ox-gall 희석액 몇 방울 타주어 해결할 수 있다.
ㅇ 그러나 물감 사이에 퍼지는 차이를 완전하게 맞춘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덜 퍼지는 것을 먼저, 잘 퍼지는 물감을 나중에 사용하도록 한다.

종이
- 모조지 같은 일반 종이라면 대개 무방합니다. 그러나 특수 코팅이 되어 있거나 광택이 심한 종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지 같은 경우, 공기구명이 많기 때문에 색다른 느낌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 특히 얇아서 잘 구겨지면서도 물에서 약하지 않은 종이는 종이를
구겨준 채 Shifting 을 해주면 특이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표면이 거친 종이들이 착색력이 강하기 때문에 진한 색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마블링 작업을 오래하다 보면 종이 종류에 따라 다른
느낌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진한 색을 얻으려면..
- 물감을 뾰죽한 끝에 묻혀 수면에 띄워주면, 대개의 경우(바로 침전하는 물감을 제외하고는) 순간적으로 퍼져서 색갈이 아주 희미하게 된다.
- 이런 경우를 위해서 Photo-flo를 뿌려주는 것이다. 그런데 Phto-flo 를 뿌려주면, 퍼지는데 제법 시간이 걸린다. 그릇면적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2-3분 정도 기다려줘야 고루 펴지게 된다. (이때 성급하게 물감을 띄우면 밑으로 가라앉게 되고 종이로 photo-flo를 걷어내면 나중에 너무 물감이 너무 퍼지는 결과가 된다.)
- 충분히 기다렸다가 물감을 띄워줬는데도 너무 넓게 퍼져서 색갈이 흐리다면, Phto-flo를 더 뿌려줘야 할것이다.
- 반대로 물감을 띄워줬는데도 물감이 덩어리채 밑으로 즉시 가라않기 시작하면 Phto-flo 가 너무 많이 뿌려준 것이기 때문에 종이로 수면 일부를 살짝 덮어주면 그 부분의 Photo-flo를 제거할 수 있다. 이 때도 다시 고르게 퍼지도록 기다려줘야 한다.
- 이와 같이 조정을 해서 가라앉기 직전의 상태로 Photo-flo가 펴져있을 경우, 가장 진한 색을 얻을 수 있게 된다.
- 전에도 언급한 것처럼, 물감에 따라 퍼지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사용할 색갈에 대해서 photo-flo를 얼마나 뿌려줘야 가장 진한 색을 얻을 수 있는가를 실험을 통해서 미리 익혀두어야 한다.
-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드시 두 가지 이상의 물감을 사용할 경우, 두 물감의 퍼지는 정도의 차이가 너무 심하면, 잘 퍼지지 않는 물감에 phto-flo를 섞어주어서 비슷하게 균형을 맞추어 주어야 한다. (아니면, 잘 퍼지지 않는 물감은 잘 퍼지는 물감에 밀려 자갈 크기가 축소되고 심하게 되면 덩어리처럼 뭉처져 밑으로 가라앉기 시작한다.
- 이와같이 진한 색갈의 작업을 하다보면 남은 물감이 밑으로 가라앉게 되는데, 그럼에도 밑으로 가라앉은 물감은 작업에 별 지장(시각적 방해 정도)을 주지 않으므로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자갈 패턴
마블링은 자갈을 깔아 놓은 듯한 자갈 패턴에서 시작된다. 이 패턴은 작은 싸리비(whisk), 이쑤시개, 끝이 뾰죽한 붓 등 다양한 기구에 물감을 묻힌 다음 수면에 뿌리거나 띄워서 만들 수 있다.
이 때 방울 크기를 너무 작게하는 것보다 약간 큰 것(1cm 이상)이 여러번의 빗질 중에도 색상이 흔합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 그림은 잘 보이도록 만든 큰 자갈 패턴으로, 싸리비로 뿌린 것이 아니라 이쑤시개 같이 뾰죽한 끝에 물감을 묻힌 다음, 수면에 띄운 것임.)




** 아래 언급한 갈퀴가 아직 준비되어 있지 않을 경우, Stylus나 나무 젓가락 끝을 이쑤시게처럼 가늘고 뾰죽하게 깎아서 아래 그림과 같이 긁어주어도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위의 그림의 작업들을 상하, 혹은 좌우로 다양하게 구사하면 여러 형태의 작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그외 다른 테크닉을 개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갈퀴/빗질해주기(Raking/Combing)

우선 자갈 패턴을 만들어 준다.(* 물감을 수면에 띄우면, 퍼지면서 옆에 있는 물감을 밀어내기 때문에 먼저 띄운 물감은 찌그러지게 된다.)

자갈 패턴을 아래 방향으로 긁어주면 온른쪽 패턴이 형성된다.

다시 위로 긁어주면 오른쪽 패턴이 형성된다.

이번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긁어주면 오른쪽 패턴이 형성된다.

다시 반대받향으로 수평으로 위로 긁어주면 오른쪽의 Gel-git 패턴이
형성된다.
** 위, 오른쪽 그림에서 실선은 지금 긁을 선이고, 점선은 바로
전에 긁은 것을 표시한다.



수평 Gel Git 패턴
위, 빗질해주기에서 만들어진 Gel-git 패턴을 원래크기로 확대한 것이다. 패턴이 고르지않고 중간중간 끊어진 까닭은 자갈을 빽빽하게 깔아주지 않고 성글게 했었기 때문이다.



공작새 패턴
수평 Gel git 패턴 위에 부께빗(Bouquet comb)을 사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굴곡이 적은 S 자모양으로 천천히 긁어주면 된다.
굴곡이 심할 경우 실패할 수 있음.
* 부께빗 - 못을 일직선상이 아닌 VVVVVVVV 모양으로 밖아서
만든 빗



농빠레이(Nonpareil) 패턴
상기 수평 Gel Git 패턴 위에 살 간격이 훨씬 좁은(5미리 정도)의
빗(Comb)를 사용하여 아래로 긁어주면 된다.



봉황새 패턴
수평 Gel Git 간격 1.5cm 정도 빗으로 긁어 주면 상기 Nonpareil
과 비슷한 모양을 얻는다. 다시 1.5 cm 정도 빗으로 오른 쪽에서
왼쪽으로 긁어 주면 상기 패턴을 얻게 된다.



공작새 패턴2
농 빠레이 패턴을 만든 다음, 부께빗(Bouquet comb)을 사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S 자모양으로 천천히 긁어주면, 위에서 보여준 단순한 공작새 패턴과는 또 다른 패턴이 형성된다.



Stylus 사용
전 화면에서 부분적인 패턴 조작시에 Stylus 나 머리털 붓을 사용한다고 하였는데, 여기서 그 구체적인 예를 아래 설명한다..

먼저 물감을 뾰죽한 끝에 묻힌 다음, 수면에 접촉시키면 그림처럼 원이 형성한다. 그 다음에 머리털 붓 끝으로 원중심으로 화살표로 표시한 것처럼 관통하면 하트가 형성된다. (먹물을 사용할 경우, 예민하므로 머리털 붓을 사용해야 한다.)

위에서 처럼 원을 만든후 원 밖에서 안쪽으로 그어주면 클로바가 형성된다. 이번에는 반대로 원 내부에서 밖으로 그어주면 오른쪽 그림과 같은 패턴이 형성된다.

아래 모형은 상기한 테크닉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모형들이다.
- 나비 모양은 우선 하트를 만든 다음 꼬리부분과 날개를 안팍으로 긁어주어 만든다.
- 새는 원형의 아래 부분을 30도 경사로 긁어주어 아래 부분을 몸통, 윗부분을 날개로 생각해서 안팍 긁어주기 깃털 조작을 한 다음, 포토플로를 머리털 끝에 약간 묻혀 찍어주어 눈을 만들어 준다.
- 물고기는 2개의 평행선을 중심근처를 지나도록 해주어 입과 꼬리 지느러미를 형성해주면서 다른 지느러미를 만들어 준다.



Chevron 패턴
Gel-git 패턴을 1cm(혹은 1/2inch)빗으로 아래 위로 긁어주면 아래 그림과 같은 수직 Chevron 패턴을 얻게 됩니다.

Gel-git 을 이용하여 만든 패턴은 공작새 무늬를 비롯하여 둥글거나 고기 비늘 모양으로 형성되는 반면, Cheveron 패턴 위에 작업을 하면 아래와 같이 또 다른 모습의 패턴을 얻게 됩니다.
오른 쪽 야자수 모양 패턴은 위 수직 Chevron을 수평으로 긁어준 다음, 90도 돌려서 세워 놓은 것이고
오른 쪽 작품은 3발짜리 빗으로 아래 그림 처럼 수평으로 한번은 오른 쪽으로 다음은 왼쪽으로긁어준 것이다.



Shifting 기법
파상 모양의 패턴은 Shifting 기법에 의해 얻어진 것이다. 형성된 패턴을 흡착시키는데 있어서 종이를 동시에 수면에 덮어주는 것이 아니라, 한쪽에서 부터 시작하되, 앞으로 약간 밀어주었다 뒤로 후퇴했다 하면서 흡착시킨다.
앞으로 전진할 때는 물감이 압축되어 진하게, 후퇴할 때는 물감의 피막이 얇야져서 흐리게 흡착되면서 굴곡을 만들어 준다.



2중으로 마블링한 작품
마블링을 이미 한 번 한 작품이 마른 후에 다시 백반수를 발라 두었다가 마블링을 다시 한 번 (혹은 3번)해주는 것으로 또 다른 효과를 얻을 수 도있다.



맨 위로 이동